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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워둘만한 사자성어

한실25시 2022. 10. 29. 17:49

외워둘만한 사자성어 / 류방희 제공


百世淸風(백세청풍) 영원한 맑은 바람. 오랫동안 사표(師表)가 될 만 한 사람을 일컬음.

百忍三思(백인삼사) 백 번 참고 세 번 생각함.

報本之心(보본지심) 근본에 보답하는 마음. 천지(天地)나 선조(先祖) 의 은혜를 갚는 마음.

福緣善慶(복연선경) 복은 선하고 경사로운 일에서 연유한다.千字文

本立道生(본립도생) 근본이 확립되면 방법이 생긴다. 여기에서 방법이라는 뜻.論語

俯仰無愧(부앙무괴)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굽어보나 한점 부끄러 움이 없음.

父慈子孝(부자자효) 어버이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라. 父慈子孝, 兄友弟恭.菜根譚

不狂不及(불광불급)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不撓不屈(불요불굴) 휘어지지 않고 굽히지도 않음.

鵬夢蟻生(붕몽의생) 꿈은 붕새처럼 원대하게, 생활은 개미처럼 부지 런하게.

非禮勿動(비례물동)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 非禮勿言, 非禮勿 動.論語

邪不犯正(사불범정) 사악한 것은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함.

射石飮羽(사석음우) 돌을 범으로 오인하여 활을 쏘았더니, 활깃까지 박힘. 지극한 마음이면 무슨 일도 성취할 수 있 음의 비유. 사석위호(射石爲虎).史記

思始觀終(사시관종) 처음을 생각하며 끝을 바라봄.

事人如天(사인여천) -천도교한울님처럼 사람을 섬김.

思判行省(사판행성)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고 반성하라.

事必歸正(사필귀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이치로 돌아감.

山高水長(산고수장) 산은 높고 물은 길다. 군자의 덕이 뛰어남을 비 유한 말.文章軌範

殺身成仁(살신성인) 목숨을 바쳐 인()을 이룸.論語

三思一言(삼사일언) 세 번 생각하여 한 번 말함.

三省吾身(삼성오신)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핌. 吾日三省吾身.論語* 三省 : ‘세 번 반성하다로 풀이하는 이도 있음.

三忍九思(삼인구사) 세 번 참고, 아홉 번 생각하라.

上敬下愛(상경하애) 위로는 공경(恭敬)하고 아래로는 자애(慈愛).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자는 말.

塞翁之馬(새옹지마) 인생의 길흉화복은 항상 바뀌어 미리 헤아릴 수 가 없다는 뜻. 나라의 승려 熙晦機의 시에

人間萬事塞翁之馬라는 말이 나옴.

瑞氣雲集(서기운집) 상서로운 기운이 구름처럼 모이다.

瑞氣集門(서기집문) 상서로운 기운이 모이는 문.

先公後私(선공후사) 공사(公事)를 먼저 하고 사사(私事)를 뒤에 함.十八史略

先事後得(선사후득) 일을 먼저 하고 얻는 것을 뒤로 함.論語

先手必勝(선수필승) 남보다 앞서면 반드시 승리한다. ‘나카노리 효타다시의 생활 신조.

善始善終(선시선종) 처음이나 끝이나 한결같이 잘함.

先憂後樂(선우후락) 먼저 근심하고, 나중에 즐거워함. 先義後利. 范 仲淹(989-1052)岳陽樓記

先天下之憂而憂 後天下之樂而樂(천하의 근심보다 먼저 근심하고 천하 의 즐김보다 나중에 즐긴다)’

이라는 말이 나옴.

先正其心(선정기심)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라. 欲修其身者, 先正 其心.大學

先行後言(선행후언) 먼저 행하고 뒤에 말하라.

誠勤是寶(성근시보) 성실과 근면이 곧 보배다.

成實在勤(성실재근) 성공의 열매는 부지런함에 있다.

誠心誠意(성심성의) 참되고 정성스러운 뜻과 마음.

誠意正心(성의정심) 뜻을 성실하게 하여 마음을 바르게 함.大學

少言多行(소언다행) 말은 적게, 행동은 많이

少慾知足(소욕지족) – 《적은 것과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라.

首邱初心(수구초심)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 쪽으 로 두고 죽는다는 말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 음 또는 근본을 잊지 않는 마음을 비유한 것. 禮記

修己治人(수기치인) 자기를 수양하여 남을 다스림. 유학의 핵심 명 제.

壽福康寧(수복강녕) 장수하고 행복하며 건강하고 평안함.

壽山福海(수산복해)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복을 많이 받음.

修身齊家(수신제가) 심신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 修身齊家治國 平天下.大學

水滴石穿(수적선천)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것들이 모여 결국 큰 일이 된다는 말.

水滴成川(수적성천) 물방울이 쌓여 내를 이룸. 積小成大.

熟慮斷行(숙려단행) 곰곰이 생각하여 과감히 실행함.

夙興夜寐(숙흥야매) 일찍 일어나고 밤 늦게 잠.夙興夜寐 勿懶讀書.四字小學

崇德廣業(숭덕광업) 덕을 높여 일을 넓힘.周易

崇祖愛族(숭조애족) 조상을 높이고 겨레를 사랑함.

習勤忘勞(습근망로) 근면함을 익히면 피로함을 잊는다.

始終如一(시종여일)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終始如一.

始終一貫(시종일관)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함. 終始一貫. 首尾一 貫.

信心直行(신심직행) 마음에 옳다고 믿는 바대로 곧바로 행동함.

信愛忍和(신애인화) 믿음·사랑·인내·화목.

實事求是(실사구시)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함.後漢書

心安如海(심안여해) 마음이여, 바다같이 평안하라.

身言書判(신언서판) ·말씨·글씨·판단. 중국 당나라 때의 관리 등용 기준.

深思高擧(심사고거) 깊은 생각, 고상한 행동. 何故深思高擧, 自見放. 屈原<漁父辭>.楚辭

深思敏行(심사민행) 깊은 생각, 빠른 행동

心身健康(심신건강) 몸 튼튼, 마음 튼튼

心淸高志(심청고지) 마음은 맑게, 뜻은 높게

心淸事達(심청사달) 마음이 맑으면 일이 잘됨.

心平氣和(심평기화) 마음이 평온하여 기가 잘 통함. 심기를 평화롭게 함.

安分知足(안분지족) 편안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을 앎.

安貧樂道(안빈낙도)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김.

愛之實踐(애지실천) 사랑의 실천.

養德遠害(양덕원해) 덕을 기르고 해를 멀리 함.

語愛顔慈(어애안자) 사랑스런 말, 인자한 얼굴.

抑强扶弱(억강부약) 강자는 누르고 약자는 도와줌.

言辭安定(언사안정) 말을 안정되게 함. 容止若思 言辭安定.千字 文

言行一致(언행일치) 말과 행동이 똑같음. 말짓일치.

易地思之(역지사지)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吾唯知足(오유지족) -나는 오직 만족할 줄을 앎.

溫故知新(온고지신)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앎.論語<爲政>溫 故而知新 可以爲師矣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라고 했음.

外柔內剛(외유내강) 겉은 부드러우나 속은 굳셈.

愚公移山(우공이산) 원래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만 열심히 하면

결국 큰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列子

運數大通(운수대통) 인간의 천운(天運)과 기수(氣數)가 크게 트임.

元亨利貞(원형이정) ()의 사덕(四德).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곧 게.周易

有備無患(유비무환) 준비하면 걱정할 것이 없음.書經

流水不腐(유수불부)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呂氏春秋

有始有終(유시유종) 처음이 있고 끝도 있다.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 무리한다는 말.

唯我獨尊(유아독존) -우주만물 중에서 내가 가장 존엄한 존재라 는 뜻. 天上天下唯我獨尊.

悠悠自適(유유자적) 느긋하게 마음대로 삶.

有志竟成(유지경성)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루어진다. 有志者事竟成. 後漢書

殷鑑不遠(은감불원) 은나라의 거울은 먼 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남 의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는 말.詩經

陰德陽報(음덕양보) 남 모르게 덕을 베풀면 남이 알게 복을 받는다. 有陰德者必有陽報.淮南子

里仁爲美(이인위미) 어질게 사는 것을 아름다움으로 여김.論語

仁德智交(인덕지교) 어질고, 덕스럽고, 슬기롭고, 더불어 살라.

仁愛恭儉(인애공검) 어질고, 사랑하고, 공손하고, 검소하라.

仁義禮智(인의예지)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孟子

人一己百(인일기백) 남이 한 번 하면 나는 백 번 함.

仁者無敵(인자무적)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孟子

忍中有和(인중유화) 인내 속에 화목이 있다. 百忍堂中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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