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의 재산/건강 상식

“변비도 초기에 잡아야 뻥 뚫려”… 변비 해결에 좋은 건강 음료는?

한실25시 2025. 2. 27. 20:20

“변비도 초기에 잡아야 뻥 뚫려”… 변비 해결에 좋은 건강 음료는?

변비는 보통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또는 불완전 배변감이 있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 등을 말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모든 질병은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변비도 장기적으로 만성화되면 다른 질병에 노출되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변비는 보통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또는 불완전 배변감이 있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 등을 말한다. 변비약 대신, 변비 해결에 좋은 건강 음료를 알아본다.

 

◆ 레몬 워터

레몬 워터는 변비의 천연 치료제일 뿐만 아니라, 물을 더 많이 마시게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킨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레몬즙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소화 기관 운동을 촉진하고 몸속 독소를 씻어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매일 아침 물 한잔에 레몬즙을 짜서 넣어 레몬 워터를 만들거나, 차에 레몬을 넣어 먹으면 된다. 레몬 워터는 변비의 천연 치료제일 뿐만 아니라, 물을 더 많이 마시게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킨다.


 민트차민트는 소화기 질환 증상을 경감하는데 좋은 천연 치료제다. 특히 페퍼민트에는 박하 맛이 나는 물질인 멘톨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소화 기관의 근육을 이완해 경련을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나서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경우, 따뜻한 민트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 생강차

따뜻한 생강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뛰어나다. 특히 겨울에 생강차를 마시면 몸을 데워주는 역할을 하면서 수족냉증을 잡아준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한방 재료로 두루 쓰이는 생강은 몸 속에서 열이 나게 해 소화 기관의 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뜻한 생강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뛰어나다. 특히 겨울에 생강차를 마시면 몸을 데워주는 역할을 하면서 수족냉증을 잡아준다. 동시에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면서 만성화된 변비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 커피

커피는 대장 운동을 촉진해 배변을 원활하게 만든다. 커피는 이뇨제처럼 오줌을 잘 나오게 하기 때문에 커피와 함께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