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염증 위험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포화지방과 나트륨 많은 '베이컨'베
이컨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염증 위험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다. 베이컨이 건강에 위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높은 나트륨 함량이다. 사람들은 베이컨에 얼마나 많은 소금과 보존제가 들어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 권장 수준을 한참 초과해서 먹는다는 걸 알아채지 못한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종, 혈압 상승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긴다.
◆ 베이컨처럼 포화지방 많은 '버터'양식 조리에 꼭 필요한 버터는 음식에 풍미를 더하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사용된다. 그런데 베이컨과 마찬가지로 포화지방이 높은 편이다. 적당히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동맥이 막힐 위험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 지방과 콜레스테롤 많은 튀긴 음식
튀김 요리는 바삭한 식감으로 인기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 양이 급격히 많아져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조리법에 비해 2~3배 많은 기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아질 수 있다. 튀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소량으로 절제하는 것이 좋다. 튀기는 대신 굽는 요리법이 좋다.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을 이용하면 기름을 훨씬 적게 사용할 수 있다.
◆ 지방 함량 높은 '전지우유와 치즈'
지방을 전혀 제거하지 않은 전지우유와 치즈는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지만 혈관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전지우유 대신 두유나 아몬드우유 등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은 낮은 탈지유나 그릭요거트와 같은 저지방 버전의 유제품을 선택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