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6 11

덥다고 갑자기 찬물 등목·샤워 금물… 급성 심근경색 위험

덥다고 갑자기 찬물 등목·샤워 금물… 급성 심근경색 위험 [And 건강] 폭염은 심장 건강의 적'기온이 32도 이상으로 상승하면심근경색 환자는 20% 증가' 보고미지근한 물로 등목·샤워 권장운동은 이른 아침보다는 저녁에연일 30~40도를 오르내리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속되는 폭염 속에선 열사병이나 일사병 같은 온열질환도 조심해야 하지만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심부전 부정맥 협심증 같은 심장질환자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심혈관계 위험 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지병인 심혈관질환이 급성으로 악화할 수 있어서다.여름에도 급성 심근경색 많이 발생심장내과 전문의인 진무년 인천세종병원 과장은 14일 “해외 데이터를 보면 폭염 기간..

“더워 죽겠는데, 변비까지”...‘이런 음식’이 변비의 주범?

“더워 죽겠는데, 변비까지”...‘이런 음식’이 변비의 주범?붉은육류·가공육·정제곡물·지방·설탕, 변비 위험 22%↑...식물성식단은 20%, 지중해식단은 16% 변비 위험 낮춰소시지 등 가공육과 밀가루를 입혀 튀긴 음식은 염증을 일으키고 변비에 걸릴 위험을 크게 높인다. 무더위엔 특히 음식을 잘 가려먹을 필요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후덥지근한 날씨엔 변비가 더 고통스럽다. 그렇지 않아도 불쾌지수가 높은데, 변비 탓에 짜증이 더 난다. 변비는 여름에 더 쉽게 발생하고, 증상도 더 심하다. 무더위에 땀을 많이 흘려 몸 속 수분이 부족하고, 평소보다 덜 움직인다. 장의 운동성이 뚝 떨어져 변비가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최근 미국 하버드대 의대·보건대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붉은육류와 가공육, 정제된 ..

"슬리퍼도 조심?"…당뇨 환자, 여름 건강하게 보내려면

"슬리퍼도 조심?"…당뇨 환자, 여름 건강하게 보내려면 당뇨 환자들이 알아야 할 여름철 생활습관당뇨 환자들은 발 건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슬리퍼를 신는 것도 위험할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역대 최고 더위가 예상되는 이번 여름, 본격적인 장마가 끝난 뒤로 무더위가 예고되면서 당뇨 등 만성질환자들도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당뇨 환자는 여름철 더욱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많기에 이와 관련한 주의 사항들에 대해 알아본다.슬리퍼 신을 때도 조심당뇨 환자들은 발 건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비가 오는 장마철에는 운동화나 구두를 신으면 발이 젖을 수 있어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뇨환자에게는 매우 위험하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인 당뇨발 위험 때문이다. 당뇨발은 당뇨병환자의..

여름철 식중독 걱정되면 '이 채소' 드세요

여름철 식중독 걱정되면 '이 채소' 드세요 깻잎은 여름철 잃어버린 식욕을 돋아주고 식중독균 증식을 예방해준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쌈 채소로 즐기는 깻잎은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고 식중독 예방까지 도와준다.어떻게 가능한 일일까? 깻잎의 독특한 향은 페릴라케톤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동물이나 벌레가자신을 뜯어 먹지 못하도록 하는 깻잎의 방어기제다.소나 말 등의 초식동물이 페릴라케톤을 먹으면 폐에 부종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사람에겐 별 문제 없다.오히려 세균과 곰팡이 등의 미생물 증식을 억제해식중독을 예방해준다.육류나 생선회를 먹을 때느끼하거나 비린 맛도 잡아줘 식욕을 돋우기도 한다. 다만 평소 깻잎 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오히려 식욕이 떨어질 수도 있다. 깻잎..

걷기, 근력운동 같이 할 때 효율 최대로 올리는 법은?

걷기, 근력운동 같이 할 때 효율 최대로 올리는 법은? 최근 근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걷기 등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많다.다이어트 뿐 아니라 건강수명(건강하게 장수)을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운동을 함께 하는 게 좋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까? 짧은 시간에 효율을 최대로 끌어 올리는 방법은 없을까? ◆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병행.. 몸 상태부터 살펴야걷기를 열심히 하는 데도 살이 빠지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이럴 때 근력운동을 병행해 보자.두 운동을 같이 하면 체지방 분해와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물론 음식 조절도 필수다.하지만 운동 초보자가 30분~1시간 정도 유산소운동을 먼저 한 후 웨이트 등 근력운동(무산소운..

인생의 디딤돌

[ 인생의 디딤돌] 강한 사람은 힘이 센 사람도아니고, 지위가 높은 사람도엄청난 부를 소유하거나학력이 높은 사람도 아닙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도와주는사람" 이 많은 사람입니다. 아무리 힘센 사람이라도 "도와주는 사람"이 많은 사람을 이기지는 못합니다. 그사람이 잘 되기를,쓰러지지 않기를,응원해 주는 사람이 많으면그는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주위에 "도와 주는사람"이많은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입니다.'맹자'는 이렇게 도와주는사람이 많게 되기 위해서는"인심(心)"을 얻어야한다고 이야기 합니다.평소에 주위 사람들의마음을 얻어야만"도와 주는사람"이많아진다는 것이지요.이것을"득도다조(得道多助)"라고합니다.즉, "도를 얻은 사람은도와주는 사람이 많다." 라는뜻입니다.

아들의효도편지

🎀아들의효도편지🎀🪀죽이지도🪀살리지도 못하는🪀원쑤 덩어리 아들 편지🪀시골에 혼자 사는🪀할아버지가 앞 마당에🪀토마토와🪀여러가지🪀채소를 심고 싶었는데🪀앞 마당이 너무 딱딱하여🪀도저히 심을 수가 없어서🪀감옥에 있는🪀아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아들아!🪀앞 마당에🪀토마토와🪀채소를 심고 싶은데🪀힘이 들어서 할 수가 없구나.🪀네가 있었으면🪀아무 문제가 없었을 텐데...."🪀얼마 후🪀아들 답장이 왔습니다.🪀"아버지!🪀우리 마당 땅을 파면 안돼요.🪀거기에 시체가 있어요"🪀교도소의🪀편지 검열관은🪀편지 내용을🪀경찰에 연락했고🪀그 다음날🪀출동한 경찰은🪀할아버지 앞마당을🪀모조리 파헤쳐🪀시체를 찾기 시작 했지만🪀아무리 파헤쳐도🪀시체는없었습니다..

한바탕 웃어요 202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