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주제 목록
♣ 대상 : 교사
번호 | 강 의 제 목 | 강 의 내 용 | 비고 |
1 | SQ3R 독서법(학습법) | ㅇSQ3R개념 ㅇ지도의 실제 | |
2 | 성공적인 국어학습 설계 | ㅇ단위 시간의 설계(목표 설정) ㅇ수업의 실제 | |
3 | 두뇌 계발과 초등 논술의 방향 | ㅇ논술의 개념 ㅇ두뇌와 논술 ㅇ논술의 방향 | 서울교대초등연수원 강좌 |
4 | 일기지도의 실제 | ㅇ그림일기 쓰기 ㅇ생활일기 쓰기 | |
5 | 동시는 내마음의 노래 | ㅇ동시를 보는 눈 ㅇ동시 짓기 | |
6 | 생활문 쓰기는 이렇게 | ㅇ생활문 쓰기의 9가지 약속 | |
7 | 초등학교의 독서지도 방향 (EQ와 독서교육) |
ㅇEQ의 개념과 기본 능력 ㅇ독서지도의 문제점 ㅇ독서지도에 대한 처방 |
대학원 한 학기 강의 |
8 | 독해력이 학습력이다 | ㅇ독해력의 실태 ㅇ독해력 신장을 위한 전략 | |
9 | 말하기 지도의 실제 | ㅇ자연스럽게 말하기 ㅇ군말, 유아어 교정 | 중초교사 보수교육 |
10 | 듣기 지도의 실제 | ㅇ남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 ㅇ듣기훈련 방법 | 중초교사 보수교육 |
11 | 읽기 지도의 실제 | ㅇ문장유형에 따른 지도 ㅇ읽기지도의 방향 ㅇ문장 이해력 키우기 |
중초교사 보수교육 |
12 | 국어과 학습 지도의 문제점 과 처방(기본영역 지도) | ㅇ듣기․말하기․ 읽기 지도의 문제점 ㅇ문제점에 대한 처방 |
연수원 직무연수 |
13 | 독후감의 역기능 | ㅇ독후감 현주소 o 단계적인 독후감 지도 | 연수원 1.2정자격연수 |
14 | 발표력 신장 방안 | ㅇ 단계별 발표력 신장 방안 | |
15 | 21세기 교육의 과제 | ㅇ 인성과 창의성 | 강남대학특강 |
16 | 바른 대화법 | ㅇ P.E.T프로그램 ㅇ성공적인 대화 | 교육연구정보 상담교사 |
17 | 훈화를 통한 인성교육 | ㅇ 훈화의 교육적인 기능 ㅇ 훈화의 실제 | 연수원 교감반 |
18 | 학교 교육의 공동체 | o 교사,아동,학부모와의 관계 o 학부모 단체의 활성화 방안 |
연수원 교감반 |
19 | 초등교사의 자질 | ㅇ 초등교육의 특징 ㅇ초등교사의 자질 | 연수원 복직교사 |
20 | 사람 만들기 교육 | o 좌뇌교육의 문제점 o 사람만들기 교육 | |
21 | 교사는 수업을 잘 해야 한다 | o 바른 교재관 o 종래 수업의 잘못된 점과 처방 |
|
22 | 글눈 수업 | o 문장이해력 검사 o글눈 안경 맞추기 | |
23 | 독서 논술 | o 일반 논술 방법 o 독서 논술의 실제 |
♣ 대상: 학부모(유‧초‧중)
번호 | 강 의 제 목 | 강 의 내 용 | 비고 |
1 | 유치원 교육은 왜 필요한가? | ㅇ유치원교육의 필요성ㅇ유치원교육의 성과 | 유치원 |
2 | 유치원에서의 바른 언어교육 | ㅇ말하기의 기본 ㅇ바른 언어 생활 | 유치원 |
3 | 내 자녀만은 잘 키워야지! | ㅇ기본생활 습관 ㅇ남과 더불어 사는 삶 | 유치원 |
4 | 내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어요 | ㅇ1학년 입학 안내 ㅇ담임선생님과의 관계 | 유치원 |
5 | 엄마, 그림일기는 어떻게 써요 | ㅇ그림일기를 보는 눈 ㅇ그림일기 쓰기 | 유․초 |
6 | 21세기의 자녀 교육 | ㅇ창의성, 인성교육 ㅇ독서 습관 기르기 | 초등 |
7 | 사람을 만드는데 왜, 하필이면 독 서인가? | ㅇ독서방법 ㅇ책의 선택 방법 ㅇ가정독서일 | 초등 |
8 | 일기지도는 엄마도 할 수 있다 |
ㅇ그림일기, 생활일기의 지도 방법 | 초등 |
9 | 가정의 언어환경과 자녀의 언어 생활 |
ㅇ부모의 언어환경 ㅇ악담과 덕담 | 초등 |
10 | 동그라미를 크게 그려서 키우자 |
ㅇ가정에서의 생활지도 ㅇ기본생활습관 | 초등 |
11 | 엄마도 동시 선생님 | ㅇ동시 지도 방법 | 초등 |
12 | 엄마도 생활문 선생님 | ㅇ생활문 지도 방법 | 초등 |
13 | 바른 말 고운 말 | ㅇ언어생활에서 잘못 쓰고 있는 말 | 초등 |
14 | 효자가 되겠습니다 | o 효자로 키우기 o 참된 효도의 길 | 초등 |
15 | 바른 대화법 | o 대화를 통한 자녀의 성격 교정 | 연구원강의 |
16 | 어머니의 역할이 자녀의 장래를 결정한다 | o 어머니가 자녀의 인성과 창의성에 끼친 영향 o 가정에서의 어머니의 역할 |
유⋅ 초 •중 |
17 | 제대로 된 학습법 | o 학습 도우미의 역할 o 기본적인 지도 o 제대로 된 학습법 소개 |
연수원학부모강좌 |
18 | 죄뇌 교육의 문제점 | o 좌뇌와 우뇌의 역할 o 좌뇌 교육의 문제점 o 우뇌의 활성화 방안 |
초•중 |
19 | 두뇌 계발과 초등 논술 지도 방향 | o 두뇌 계발의 방법 o 초등 논술의 지도 방향 |
초등 |
20 | 두뇌 계발이 곧 학습력이다 | o 좌뇌 교육의 문제점과 그 처방 o 사고력을 키우는 사례 |
초•중 |
21 | 문장 이해력 교육 | o 문장 이해력의 실태 o 문장 이해력 교육의 실제 |
초•중 |
22 | 독서를 잘 해야 토론도, 논술도 잘 할 수 있다. |
o 독서 지도의 문제점 o 처방 |
초•중 |
23 | 자녀 교육도 기술이 필요하다 | o 성공적인 1학년의 생활 o 자녀를 잘 키우기 위한 비법 |
초등 |
24 | 엄마의 독서 코칭 | o 독서력이 학습력 o 개인별 독서 처방 | 초•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