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4 12

당뇨, 겨울에 더 조심해야 된다?

당뇨, 겨울에 더 조심해야 된다? 당뇨는 1년 내내 예방하고 관리해야 하지만 전문가들은 특히 '겨울을 조심하라'고 강조한다. 추운 날씨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고 추위로 손발의 감각이 둔해지면 당뇨성 신경병증이나 족부병변의 위험이 올라간다. 감기라도 걸리면 인슐린 조절 기능과 신체저항력이 떨어지고 폐렴 등 합병증 가능성은 커진다. 그렇다면 겨울철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당뇨 관리에 있어서 식사 조절은 빠질 수 없다. 겨울에는 활동이 줄어드는 만큼 식사량도 조절이 필요하다. 매끼 밥을 두 숟가락만 덜 먹으면 혈당 조절이 쉬워지고 함께 먹는 반찬과 국의 양도 자연스레 줄일 수 있다.당뇨 관리에는 꾸준한 운동도 필수다. 하지만 추운 날씨로 외부 활동이 어렵다면 실내..

고혈압 사각지대...500만 환자가 제대로 치료 안받는다

고혈압 사각지대...500만 환자가 제대로 치료 안받는다[박효순의 건강직설]고혈압 치료 사각지대에 놓인 환자가 약 500만 명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당신의 혈압은 정상입니까? 치료와 관리는 제대로 하시나요?국내 고혈압 환자가 12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환자 3명 중 1명은 고혈압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자체뿐 아니라 날로 높아지는 심뇌혈관질환 관리에도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대한고혈압학회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28%, 30세 이상 성인의 33%가 고혈압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약 1230만명이 고혈압 인구로 추정된다. 젊은층도 예외는 아니다. 20대, 30대 고혈압 환자수도 2017년 81만1106명에서 계속 늘어나 2022년 99만715명으..

스트레스 해소 말고… ‘캡사이신’의 몰랐던 효능

스트레스 해소 말고… ‘캡사이신’의 몰랐던 효능     캡사이신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외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돕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지방 분해와 연소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캡사이신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스트레스 해소 및 다이어트캡사이신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혀가 매운맛을 통각으로 인지해 통증을 줄이기 위해 엔도르핀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엔도르핀은 통증을 줄일뿐 아니라 아드레날린 수치를 올려 기분을 좋게 한다. 캡사이신은 우리 몸의 갈색지방을 도와 체지방 감량에도 좋다. 갈색지방은 비만을 유발하는 백색지방을 에너지로 소비해 체중감량을 돕는다. 단, 캡사이신으로 태울..

마음으로 보는 법

♣ 마음으로 보는 법  미국 LA에 살고 있는 청년이 학비를 벌기 위해 여행 가이드를 했다.  어느 날, 그는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된 단체 여행객들의 안내를 맡게 되었다.  청년이 난감한 표정을 짓자 여행단장이 말했다.  “절대로 우리를 장님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보통 사람들에게 하듯이      안내해 주십시오.”  이윽고 버스가 출발했다. 청년은 여행객들에게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을 평소처럼 안내하기 시작했다.“오른쪽에 보이는 저 푸른 바다는 태평양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저 산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할리우드입니다.  언덕위에 쓰인 영어 간판이 보이시죠? 할리우드, 그렇습니다.저곳은 저 유명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영화의 본고장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청년의 안내에 따라 차창의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