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3 11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네?"…치매 위험 줄이려면 '이 활동' 자주 해야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네?"…치매 위험 줄이려면 '이 활동' 자주 해야사회적 활동 많이 하면 치매 발병 시기 5년 늦어져치매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싶으면 레스토랑이나 친구를 자주 찾아가고, 종교 행사에도 꾸준히 참석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치매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싶으면 레스토랑이나 친구를 자주 찾아가고, 종교 행사에도 꾸준히 참석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국제학술지 《알츠하이머 및 치매(Alzheimer's & Dementia)》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노인은 사회적으로 덜 활동적인 노인보다 일반적으로 5년 늦게 치매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러시대 연구진은 원래 치매가 없었던 1923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매년 ..

남녀노소 안 가리는 ‘당뇨’…대표적 초기 신호는?

남녀노소 안 가리는 ‘당뇨’…대표적 초기 신호는?단 음식에 대한 갈망 생길수도…심한 식곤증도 의심증상작은 생채기 회복 더딘 것 또한 예의주시 해야최근 당뇨병의 위험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솟는 추세다. 과거 당뇨병이 일명 '부자병'으로 불리며 고소득층, 노년층만의 전유물로 인식됐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젠 20대 청년이나 사회 초년생들 중에서도 당뇨 환자나 위험군 환자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다.문제는 혈당 검사 없이는 자신이 당뇨인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뇨 전 단계는 물론, 이미 당뇨에 걸렸으면서도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이들도 상당수다. 당뇨 검사를 받아볼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당뇨병의 초기 증상 3가지를 알아본다.▲ 단 음식에 대한 갈망당뇨병이란, 인슐린..

‘지방’ 안 먹으면 몸에 어떤 변화가.. 좋은 음식은?

‘지방’ 안 먹으면 몸에 어떤 변화가.. 좋은 음식은?전체 영양소 중 지방 15∼30% 먹어야... 에너지원, 체온 유지, 장기 보호들기름, 올리브유 등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체중 조절을 위해 '지방' 섭취를 꺼리는 사람이 있다. 고기의 비계는 아예 쳐다보지도 않고 살코기도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영양소 섭취 적정 비율은 탄수화물 55∼65%, 지방 15∼30%, 단백질 7∼20%다. 지방도 먹어야 몸이 제대로 기능한다. 그렇다면 어떤 지방을 먹어야 할까?◆ '지방' 떠올리면... 뱃살, 고지혈증만 생각?뇌졸중(뇌경색-뇌출혈),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등 혈관병 원인 가운데 하나가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다. 핏속에서 콜..

마음과 마음

마음과 마음토끼를 잡을 땐 귀를 잡아야 하고닭을 잡을 땐 날개를 잡아야 하고고양이를 잡을 땐목덜미를 잡으면 되지만...사람은 어디를 잡아야 하나요?멱살을 잡으면 싸움이 나고손을 잡으면 뿌리 치지요.그럼 어디를??마음을 잡으세요..마음을 잡으면 평생 떠나지 않는다네요..가까이 있는 사람의마음을 잡도록 노력 하세요.마음과 마음!!!내 마음이 날카로운 칼이라면 상대방은철판으로 방어를 할테고.내 마음이 날아가는 화살이라면 상대방은방패로 응수 할겁니다.내 마음이 햇살처럼 부드러우면 상대방은 가슴을 열고 햇볕을 쪼이겠지만.내 마음이 시리도록 차가운 바람이라면,상대방은 추워서 마음의 문을 꽁꽁 닫을 겁니다.내 마음 쓰기에 따라상대방은 마음을 조절하며.내 마음의 온도에 따라상대방도 온도를 맞춥니다.내가 이웃으로보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