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2 9

중·노년의 인사 “낙상 조심하세요”.. 사망 위험 10배, 왜?

중·노년의 인사 “낙상 조심하세요”.. 사망 위험 10배, 왜?낙상으로 뇌출혈, 엉덩이뼈 골절 위험... 여성은 골다공증 주의낙상은 집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물기가 많은 집 화장실과 주방(기름기), 거실-방 등의 바닥과 침대 낙상도 많이 일어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중년 여성 A씨는 75세 '한창 나이'인 이모를 낙상으로 잃었다. 집에서 넘어져 엉덩이뼈 골절로 오래 입원했던 이모가 끝내 폐렴으로 숨졌다. 최종 사인은 폐렴이지만 낙상이 원인을 제공했다. 중년, 노년에 넘어져 다치면 참 무섭다. 노약자는 사망 위험이 매우 높다. 넘어져 다치는 낙상, 왜 위험할까?◆ 젊은이에 비해 사망 10배, 입원률 8배... 뇌출혈, 엉덩이뼈 골절 위험노인은 낙상으로 인한 입원률과 사망률이 매우 높다. 질병관리..

다이어트 중?...체중 증가 걱정 없이 즐길만한 간식거리

다이어트 중?...체중 증가 걱정 없이 즐길만한 간식거리칼로리 크게 높지 않은 반면 영양소 풍부해 살 뺄 데 도움 통곡물 달걀 토스트는 칼로리가 크게 높지 않은 대신 포만감을 느끼게 해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좋은 간식거리로 꼽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체중을 줄이려면 간식은 입에도 대지 말아야 할까. 살을 빼겠다는 일념으로 덜 먹겠다고 결심하면 더 허기가 지고 야식까지 당기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먹어도 살이 잘 안찌는 군것질 꺼리는 없을까. 미국 여성 건강 매체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가 소개한 몸무게 증가 걱정을 별로 할 필요 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 간식을 정리했다.통곡물 달걀 토스트식빵 한 쪽에 달걀 프라이 하나를 얹은 달걀 토스트는 제대로 된 식사가 주는 포만감을 제공한..

약 복용할 때 주의할 음식은?

약 복용할 때 주의할 음식은?술, 바나나, 치즈 등 술은 약을 복용할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하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식품들이 있다. 함께 먹으면 상호작용으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건강·영양 매체 '잇디스낫댓'이 그런 약과 음식을 정리했다.△술상식이지만 약을 먹을 때 절대 술을 마시면 안 된다. 우울증, 당뇨, 감기, 불면증 등 거의 모든 약이 알코올과 상호작용하면 부작용을 유발한다. 알코올과 약이 섞이면 부작용이 심각해진다. 소염진통제는 위출혈, 간 손상을 유발한다. 혈압약은 탈수로 인한 신장(콩팥)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수면제는 호흡 곤란으로 저산소증을, 항우울제는 혈압이 높아지고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자몽자몽..

빨리 늙지 않으려면, '이 운동'이 효과

빨리 늙지 않으려면, '이 운동'이 효과      노화를 늦추는 데는 지구력 강화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노화를 늦추는 게 목적이라면근력운동보다 달리기 등 지구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게 더 낫다. 독일 라이프치히대 울리히 라우프스 교수 연구팀은세 가지 유형의 운동이 우리 몸의 노화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젊고 건강하지만이전에 활동적이지 않았던 성인 266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지구력 강화 운동(달리기)▲고강도 운동(고강도 운동과 저강도 운동 반복하는 인터벌 운동)▲저항 운동(기구를 이용한 근력 운동)을일주일에 3번, 45분씩 하게 했으며 총 124명이 연구를 완료했다.연구팀은 참가자 백혈구의 텔로미어 길이와 텔로미어 활성을 관찰했..

“계단 오르기 힘들어”…암 유발하는 가속 노화 징후 6가지

“계단 오르기 힘들어”…암 유발하는 가속 노화 징후 6가지 줄어든 근육량, 자꾸 넘어지기, 늘어난 병원 방문 등계단을 오르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지구력이 떨어지거나, 근육이 약해지거나, 균형 감각이 떨어진다면, 예전보다 근육량이 줄어들었을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가속 노화는 신체가 실제 나이와 같은 표준 또는 이상적인 나이보다 더 빨리 노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신체 활동 부족, 정신 건강 문제, 환경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2025년 암 예방 연구(Cancer Prevention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가속 노화는 조기 발병 대장암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미국 인터넷 매체 '허프포스트(Huffpost)'가 보도했다. 가속 노화가 1년 증가할 때..

콧물, 재채기… ‘봄철 알레르기’ 증상에 좋은 식품 5

콧물, 재채기… ‘봄철 알레르기’ 증상에 좋은 식품 5비타민C와 오메가3지방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봄철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꽃샘 추위가 물러나고 전국에서 벚꽃 축제가 한창이다. 하지만 봄철마다 콧물, 재채기, 가려움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봄철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이들이다. 가장 흔한 면역 반응인 콧물과 재채기는 봄철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때로 감기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알레르기는 열이 나지 않고 환절기에 더욱 심해진다. 계절성 알레르기를 앓게 되면 이물질이나 꽃가루, 잔디, 먼지,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을 몸이 인식해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봄철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소..

건강한 노년을 위해 50~60대에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건강한 노년을 위해 50~60대에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나이가 들수록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노화가 시작되면타액 분비와 위장 기능이 감소해식욕이 줄어들고,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속도가 느려져영양소 부족이나 불균형을 겪을 가능성이 커진다.이 때 음식만으로 영양소 섭취가 힘들다면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중장년층이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나이가 들수록 영양소 불균형 및 부족을 겪을 가능성이 커진다 오메가3 지방산혈행 개선과 두뇌 기능 향상, 심혈관 질환 및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오메가3 지방산은이미 많은 사람이 챙겨 먹는 영양제 중 하나다.오메가3 지방산은몸 전체 세포막의한 구성 성분인 필수지방산으로, 우리 ..

체지방 태우는 뜻밖의 방법 4가지

체지방 태우는 뜻밖의 방법 4가지 코로나19로 인해 운동하기가 쉽기 않은 상황이다. 주로 집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만 머물다보니 뱃살이 느는 것이 보일 정도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살을 뺄 수 없는 것일까. 이와 관련해 '타임닷컴'이 소개한헬스장에 가지 않고도 지방을 태우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본다. 1. 걷는 속도집 근처 공원 등에서 걷기 운동을 할 때 걸음 속도를 빨리 하는 것만으로도보통 속도로 걸을 때보다 20%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30초 동안 빨리 걷고 3분 동안 보통 속도로 걷는 방식도 좋다. 2. 청소봄맞이 집 안 대청소를 하라.시간 당 400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 3. 충분한 수면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지방이 더 쌓이고 운동 효과도 작아진다.연구에 따르면,8시간 자는 사람과 ..

감사일지(2025.4.6.~4.12)

감사일지(2025.4.6.~4.12) 월일감 사 내 용비고2025.4.6(일)2,538⓵감나무 4그루 심은 것 감사합니다.⓶덕재 가족을 초대하여 외식을 한 것 감사합니다.⓷덕재 아내가 운전을 하여 회천까지 간 것 감사⓸절개지의 잡목을 3그루 제거한 것 감사합니다.⓹데크칠을 마무리한 것 감사합니다.10,718보2025.4.7(월)2,539⓵무사히 귀경한 것 감사합니다.⓶순천역전에 먹을 만한 음식점을 발견한 것 감사⓷순천역전 두부식당에서 송주와 함께 콩나물국밥과 순두부를 먹을 것 감사합니다.⓸고향에서 신세진 분들에게 일일이 전화한 것 감사⓹컴퓨터 작업을 하지 못하고 일찍 자리에 든 것 감사11,111보2025.4.8(화)2,540⓵아침 후 걷기운동을 한 것 감사합니다.⓶아침 후 혈당이 나쁘지 않은 것 감사합..

감사일지 2025.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