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4

105세 김형석 교수가 말하는 건강한 삶의 조건

105세 김형석 교수가 말하는 건강한 삶의 조건참조: 기사내용은 2023년 년초 대담입니다     지팡이 없이 2층 계단 올라 허리 꼿꼿이 세운 채 전신 사진“마음과 정신이 건강하면 늙은 신체도 끌고 갈 수 있다”“100세 넘어 신문 칼럼 쓸 수 있는 건 사고하는 힘이 살아있기 때문”2025년 새해를 맞아 시사저널은 건강한 삶의 조건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건강한 삶이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그리고 정신 건강까지 포함합니다. 이 세 가지 건강을 모두 갖춘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건강한 삶의 조건을 살펴보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 인물로 새해 104세를 맞는 김형석 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모셨습니다. 사진 촬영을 위해 시사저널을 찾은 지난해 12월19일은 엄동설한에 갑자기 혹한이 몰아치던..

새해 맞아 술 한 잔 했다면.. 간 '해독' 돕는 식품 4

새해 맞아 술 한 잔 했다면.. 간 '해독' 돕는 식품 4                새해를 맞아 가족들과 술자리를 가졌다면,간 해독을 돕는 식품도 함께 챙겨 먹자.간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으로,몸에 들어온 각종 약물이나 술,기타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대사해 배설하게 한다.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사과사과에는 식이섬유와 더불어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펙틴은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해 간의 부담을 줄여준다.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담즙 생산을 자극한다. ◇양배추양배추 속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이 활성산소를 차단하는 해독 효소를 만들게 한다. 비타민C 등과 함께 간의 해독 작용을 하며, 종양의 성장을 막는 항암 작용까지 하는..

새해엔 발병 없이 걷기..족저근막염 해결책

새해엔 발병 없이 걷기..족저근막염 해결책 걷기만 해도 발바닥 통증으로 괴로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족저근막염 때문이다.족저근막염은 가장 대표적인 발 질환 중 하나로발가락부터 발꿈치까지 발바닥에 붙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걸을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보통은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플랫슈즈 등 밑창이 얇고딱딱한 신발이 유행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안정태 교수의 조언을 토대로 족저근막염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파열과 재생 반복하면서 염증 생겨족저근막염은 발가락부터 발뒤꿈치까지발바닥에 아치형으로 붙은 족저근막에 자극이 지속되면서일부 퇴행성 변화와 염증성 변화가 나타나며 발생하는 질환이다. 오랫동안 발을 사용하면서 발바닥에 붙은 ..

인생(人生)은

인생(人生)은회자정리會者定離 (만나면 헤어짐이 있고)거자필반去者必返(떠난 사람은 반드시 돌아온다)생자필멸生者必滅 (생명은 반드시 언젠가는 죽고)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온다)이렇듯 우리네 인생은 마침내 자연에서 왔다가 자연으로 귀소한다.그래서 삶은 무상無常이요, 허상虛像이며 바람처럼 왔다가 구름처럼 흘러가는 것이다. 갖고 가겠습니까?놓고 가시렵니까?주고 가시겠습니까?그래도 욕심 부리시겠습니까?화를 버럭버럭 내렵니까?어리석은 짓을 하겠습니까? 인생은 번갯불 같고 환상(幻想) 같으며 그림자 같으며 바람 같은 거다.순간을 놓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며 기회(機會)는 항상 기다려 주지 않는다.떠나간 다음에 애원(哀願)한들, 후회한들 무슨 소용 있겠나.지식(知識)도 재물(財物)도 명예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