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5 7

계단 오를 때 숨 찬다고?… 운동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

계단 오를 때 숨 찬다고?… 운동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들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추운 겨울에는 야외 활동이 줄면서 운동량도 감소하게 된다. 아무래도 바깥 활동을 줄이고 따뜻한 실내 생활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들이 있다. 계단 오를 때 숨이 차서 힘들거나, 팔굽혀펴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운동이 필요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들을 알아본다.◆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찬다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한 줄로 이어진 계단을 오를 때는 신체가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숨을 가쁘게 내 쉰다. 따라서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다고 해서 초조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숨이 찬 정도를 넘..

"남들보다 몸 차갑다면?"...체내 온기 올리는 슈퍼푸드 5가지

"남들보다 몸 차갑다면?"...체내 온기 올리는 슈퍼푸드 5가지유독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까지 강화시켜 추위 극복에 도움되는 슈퍼 푸드가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는 한겨울, 몸은 열을 내기 위해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 하지만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 고칼로리 음식까지 먹게 되면 살이 찌기 쉽다. 대신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까지 강화시켜 추위 극복에 도움되는 슈퍼 푸드를 기억하자. 올겨울에도 유독 추위 많이 타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5가지 슈퍼 푸드를 알아본다.◆ 계피차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계피는 계수나무의 껍질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손발이 찬 사람,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 또 소화에 도움이 되고 ..

오래 사는 것보다 중요한 ‘이것’, 어떻게 지킬까?

오래 사는 것보다 중요한 ‘이것’, 어떻게 지킬까?기대수명에서 질병 또는 장애를 가진 기간을 제외한 수명이 건강수명이다. 단순히 얼마나 오래 사느냐는 수명보다 웰빙 삶을 사는데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평균수명, 기대수명, 건강수명 등 오늘날 수명을 이르는 말도 여러 개다. 다 같지 않다.평균수명이나 기대수명이 얼마나 오래 사느냐를 보여주는 양적인 측면의 지표라면, 건강수명(healthspan)은 건강의 질적인 측면을 보여준다. 기대수명에서 질병 또는 장애를 가진 기간을 제외한 수명이 건강수명이다.단순히 얼마나 오래 사느냐는 기대수명보다 웰빙이 삶의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미국 'CNBC'에서 미국 컬럼비아대 버틀러 컬럼비아 노화 센터 앨런 코헨 부교수를 인터뷰한 내용을 통..

아재 냄새? 중년 남성 체취 없애는 방법

아재 냄새? 중년 남성 체취 없애는 방법                            샤워하고 머리까지 감았는데 퀘퀘한 냄새는 지울 수 없다.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아재 냄새'가 몸에서 나기 시작했다. 향수를 뿌려도 금방 날아가고, 섞인 향에 머리만 아프다.왜 갑자기 몸에서 나쁜 냄새가 나는 거지? ◆ 피할 수 없는 변화나이가 적든 많든 사람마다 '몸' 냄새를 갖고 있다.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불쾌한 체취가 강해지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이때 피지선에선 불포화지방산이 분해되고'노넨알데하이드'가 더 많이 만들어진다.노넨알데하이드가 모공에 쌓이면서 특유의 아재 냄새가 나게 되는 것이다. 일본의 연구자들은 26세에서 75세 사이 환자의 체취를..

당뇨 걱정되면 피해야 할 먹을거리 6

당뇨 걱정되면 피해야 할 먹을거리 6당뇨병은 일종의 대사 장애로서 음식이 이 질환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당뇨병 위험을 낮추거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는 반면,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음식도 있다. '뉴스맥스닷컴'이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1. 캔디, 쿠키, 시럽미국의 건강, 영양 전문가인 조이 바우어는"당분이 많이 든 캔디, 쿠키 등은 영양가가 부족한 대표적인 식품"이라며"이런 것들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고 살을 찌우기 때문에 당뇨병을 더 악화시킨다"고 말했다. 2. 흰 밀가루, 흰쌀쌀과 밀가루 등의 곡물이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거치게 되면섬유질이나 각종 영양소가 거의 없어진다. 따라서 정제된 곡물은 '나쁜' 탄수화물만을 공급한다.영양..

많이 쓰는 식용유 5종 영양성분 어떻게 다를까?

많이 쓰는 식용유 5종 영양성분 어떻게 다를까? 대두유 이외의 다양한 식용유 종류별 특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이 사용되는 식용유 5종의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식용유를 스푼에 따르는 모습 1. 포도씨유포도씨유는 리놀레산(linoleic acid) 63~73%, 올레인산(oleic acid) 16~20%,콜레스테롤(cholesterol) 0%의 지방산 조성을 갖고 있다.또한 카테킨(catechin)을 함유하고 있는데 카테킨은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올리브유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올리브유의 80%는 엑스트라 버진으로,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트랜스지방산이 없으며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아 튀김에 사용하면연기가 나면서 맛을 손상시키고 ..

소금의 20가지 좋은 정보

소금의 20가지 좋은 정보 1.달걀을 삶을때 삶는물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달걀이 터지지 않는다.2.옥수수등을 삶을때 삶는 물에 설탕을 넣고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단맛이 강해진다.3.커피를 마실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향도 좋아지고 정력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4.가지를 볶을때 진한 소금 물에 담구었다가 볶으면 가지가 기름을 많이 먹지 않는다.5.보리차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향기가 좋아진다.6.옷에 피가 뭍었을때 소금 물에 담가핏물이 배어 나온후 비벼 빤다7.감물이 옷에 묻었을때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빤후 식초탄 물에 빨아 세탁하면 감물이 빠진다.8.바닷조개는 소금 물에 담구어 두면 흙이나 모래를 토해 낸다.9.추운 겨울날 빨래를 할때 헹굼물에 소금을 넣어 헹구어내면 밖에 널어도 얼지 않는다.10. 토마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