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0 8

買夢得華(매몽득화)-차례대로 楷書,行書,隸書,篆書(小篆).金文

買夢得華(매몽득화)買-살 매 夢-꿈 몽 得-얻을 득 華-빛날 화⎈직역-꿈을 사서 영화를 얻다⎈의역-대수롭지 않은 일로 큰 이득을 보다.잠을 자면서 여러 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꿈이 실현하고 싶은 희망일 수도 있으나 대체로 가능성이 없는 헛된 기대를 말할 때가 많다.삶이란, 인생이란 한낱 꿈에 지나지 않았다고 허망함을 말할 때 빠지지 않고, 꿈 夢(몽)이 들어가는 성어는 특히 더 그렇다.南柯一夢(남가일몽), 浮生如夢(부생여몽),役夫之夢(역부지몽), 盧生之夢(노생지몽) 등이 모두 부귀영화가 한때의 꿈이라 말한다.그러나 꿈이 덧없고 믿을 수 없는 내용이라도 서까래 세 개를 지고 나오는 꿈으로 왕이 된 李成桂(이성계)처럼 해몽에 달린 경우도 있다.남의 꿈을 사서(買夢) 영화를 얻은(得華) 文姬(문희)는 이보다 ..

" 이 속도로 빠르게 걸어라!"...살 빠지고 '이 병' 위험도 낮아진다고?

" 이 속도로 빠르게 걸어라!"...살 빠지고 '이 병' 위험도 낮아진다고?보행 속도와 심장 리듬 이상 문제 연관성 밝힌 연구…빠르게 걸을수록 긍정적 효과걷는 속도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체중 감량은 물론 심장의 비정상적인 리듬 위험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걷는 속도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체중 감량은 물론 심장의 비정상적인 리듬 위험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영국 글래스고대 연구진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데이터에 등록된 42만 925명의 데이터를 분석해 걷는 속도와 부정맥 간의 연관성을 확인한 결과를 최근 영국의학협회 저널 《심장학(Heart)》에 발표했다.연구진은 걷는 속도를 △느림(시속 4.8km) △보통(시속 4.8~6.4km) △빠름..

방심했다가 사망 이를 수 있는 ‘이 질환’, 봄에 특히 위험

방심했다가 사망 이를 수 있는 ‘이 질환’, 봄에 특히 위험봄에 급증하는 심혈관질환… 증상 인지 필요심장 지키는 생활습관 실천을봄철에는 큰 일교차, 대기오염 등에 의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봄철이 되면 야외 나들이를 기대하는 동시에, 꽃가루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기관지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 등이 걱정되기 마련이다. 상대적으로 위험이 덜 알려졌지만, 봄철에는 심혈관질환 위험도 주의해야 한다. 2023년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심혈관질환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달은 3월로, 총 34만6778명이 병원을 방문했다. 가장 환자 수가 낮은 9월보다 3만3914명 더 많은 수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안정민 교수의 도움말로 봄철 심혈관..

쉬어도, 자도 안 풀리는 피로…원인과 해결 방법 3가지

쉬어도, 자도 안 풀리는 피로…원인과 해결 방법 3가지 정적 휴식 효과 없다면 ‘동적 휴식’ 시도해봐야 영양 섭취 불균형도 점검 대상…단백질, 채소 등 섭취해야근로자에게 휴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계조차 휴식 시간 없이 작동시킬 경우 과열로 인해 멈춰서거나 고장나기 일쑤다. 기계보다 부서지기 쉬운 인간의 몸에 휴식은 당연히 더 중요하다.문제는 집에서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는다고 해서 모든 피로가 풀리는 건 아니라는 점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과도한 정적 휴식휴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신체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한 자리에서 휴식하는 '정적 휴식'과, 가벼운 신체 활동을 통해 피로를 푸는 '동적 휴식'이다. 사실상 전자의 경우가 휴식의 동의..

영양도 꽉차...제철 과일이 몸에 이로운 이유

영양도 꽉차...제철 과일이 몸에 이로운 이유제철 과일을 먹는 건 다양한 이유에서 유익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제철 과일을 먹는 건 다양한 이유에서 유익하다. 영양소도 풍부할 뿐 아니라 환경에도 이롭다. 제철 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 여성 건강 전문사이트 '헬스샷(HealthShots)'에서 소개했다. 제철 과일은 가장 잘 익었을 때 수확한다. 제철이 아닐 때 먹는 음식보다 건강에 더 좋을 수 있단 뜻이다. 제철이 아닌 음식의 경우 장거리를 운송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그 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다. 또한 제철이 아닐 때 수확하는 식품은 보통 인공적 환경에서 재배되거나 화학물질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 성분이 더욱 적어질 수 있다.2. 맛이 더 좋다제철 식품은 맛도 더 풍..

걷기에 '딱 좋은' 날씨.. 무리하게 걷다간..

걷기에 '딱 좋은' 날씨.. 무리하게 걷다간..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과도하게 걷기운동을 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은 신발을 신고 걸으면 여러 발 질환이 생길 수 있다./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기운동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과도하게 걷기운동을 하거나자신에게 맞지 않은 신발을 신고 걸으면 여러 발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발뒤꿈치 통증 있으면 ‘족저근막염’장시간 걸은 후 발뒤꿈치에 통증이 생겼다면발바닥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서부터 발 앞쪽까지 연결돼 있는 근막으로 발의 형태를 유지시켜 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그러나 운동을 즐기지 않던 사람이 과격한 활동을 하거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