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5 8

‘이것’ 많으면 과일주스도 안 좋아...아침에 피해야 할 음식은?

‘이것’ 많으면 과일주스도 안 좋아...아침에 피해야 할 음식은?아침 식사 때부터 설탕 지나치게 섭취하면 영양 불균형 초래당분이 많은 크로아상 등의 페이스트리와 과일주스는 아침식사로 적당하지 않은 식품으로 꼽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아침 식사를 잘 해야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침에 식사를 해야 포만감을 적당히 유지해 점심 때 폭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건강하지 않은 식단이라면 오히려 좋지 않은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설탕을 지나치게 섭취해 비만하게 되거나 영양 불균형이 얼어나기 때문이다. 미국 건강·영양 정보 매체 '잇디스낫댓(EatThis, NotTh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아침 식사로 부적절한 식품을 정리했다.페이스트리밀가루 반죽에 유지를 넣고 접..

여름 '이 과일'이 천연 비아그라?…발기력 세우고 정자의 질도 좋아져, 왜?

여름 '이 과일'이 천연 비아그라?…발기력 세우고 정자의 질도 좋아져, 왜?수박 속 시트툴린의 혈관확장 효과, 비아그라와 유사한 작용수박이 남성의 성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수박이 남성의 성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박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발기부전을 완화하고 정자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것.예멘의 타마르 대학교 소속의 하이탐 알 마드하지 박사팀은 문헌 고찰을 통해 수박의 생리활성 성분이 남성 생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그 결과를 국제 학술지 '식품과학 최신연구《Current Research in Food Science》'에 발표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수박 속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체내의 해로운 분자..

거운 물건 들다가 허리 삐끗 위험… 꼭 ‘이런 자세’로 들어야

거운 물건 들다가 허리 삐끗 위험… 꼭 ‘이런 자세’로 들어야 무거운 물건을 무턱대고 들어 올렸다간 허리디스크 등의 척추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무턱대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면 허리에 부담이 간다. 허리를 삐끗했는데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척추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허리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없을까?무거운 물건을 들다 허리가 삐끗하는 것을 흔히 ‘요추 염좌’라고 한다. 요추 염좌는 허리 척추뼈 사이의 인대나 근육이 손상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무거운 짐 들기 등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위를 하면 주로 발생한다. 허리에 무리가 덜 가게 하려면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를 약간만 구부리지 말고, 엉덩이를 뒤로 내밀며 90도로 꺾는 자세가 ..

체중 늘고 피 탁해진 뜻밖의 식사 습관은?

체중 늘고 피 탁해진 뜻밖의 식사 습관은? 20대부터 쌓이는 혈관 속 지방, 중년에 심해... 식이섬유 식단 중요식사 때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은 다양한 채소-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혈액 건강에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핏속에 총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에 이어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 아예 막히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이 없는 이상지질혈증을 잘 관리해야 위험한 혈관병을 예방할 수 있다. 피를 탁하게 하는 뜻밖의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20대부터 쌓이는 혈관 속 지방... 중년 되면 그 크기가?동맥 혈관벽에 쌓이는 지방은 10대 후반~20대 초반부..

아침밥 거르면 정말 건강 나빠지나?

아침밥 거르면 정말 건강 나빠지나? 아침밥을 먹을지 말지는 개인마다 다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식사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일까? 거르면 건강에 해가 될까? 영어로 아침밥(breakfast)은 어제 저녁 식사 이후지속된 단식(fast) 상태를 중단(break)한다는 의미다.아침밥이 '가장 중요한 끼니'라는 타이틀을 얻은 건 1960년대.미국의 영양 학자 아델레 데이비스는비만을 피하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려면 "아침은 왕처럼, 점심은 왕자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어야 한다"고 설파했다. 미국인 가운데 아침을 거르는 이는 15%에 불과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그녀의 말을 여전히 믿는다. 실제로 그럴까? 건강 매체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관련 연구를 정리했다. 우선 아침..

발이 붓고 아프면..원인이 되는 건강 문제 7

발이 붓고 아프면..원인이 되는 건강 문제 7 발이 부어오르면 걷기를 비롯해 움직이는데 큰 지장이 생긴다.일반적으로 통증도 수반된다.붓기의 원인은 한 가지로 단정하기 어렵다. '웹 엠디' 자료를 토대로 주된 원인이 되는 몇 가지 건강상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1. 부상발을 헛디디거나 접질리면 인대가 손상을 입거나 뼈가 부러져 발이 부풀어 오를 수 있다. 다친 부위의 치유를 돕기 위해 해당 부위에 혈액이 모이면서 붓는 것이다. 인대와 뼈를 다치면 발목의 구조가 불안정해져 체중을 실을 때마다 강한 통증이 느껴진다.이를 방치하면 불안정성이 더욱 커지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땐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부종몸이 필요 이상의 액체를 쥐고 있으면 얼굴,..

遠水不救近火(원수불구근화)-행서,예서

遠水不救近火(원수불구근화) ​‘원수불구근화’의 한자에서 ‘원(遠)’은 "멀다"를, ‘수(水)’는 "물"을, ‘불(不)’은 "아 니다"를, ‘구(救)’는 "구하다, 끄다"를, ‘근(近)’은 "가깝다"를, ‘화(火)’는 "불"을 의 미한다. 따라서 이 사자성어는 "먼 곳에 있는 물은 가까운 불을 끌 수 없다"는 뜻으로, 급한 상황에서는 가까운 곳에서 즉각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출전> 韓非子의 說林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