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생활 정보

귀엽고 따뜻한 어그부츠, 발 건강엔 독?

한실25시 2025. 2. 9. 20:31

귀엽고 따뜻한 어그부츠, 발 건강엔 독?

 
 
 
 
 

[오늘의 건강]

귀여운 디자인에 보온성도 좋은 '어그(UGG)부츠'는 매해 겨울 인기 아이템이다. 하지만 바닥이 평평하며 유연하지 못해 자칫 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오늘의 건강 귀여운 디자인에 보온성도 좋은 '어그(UGG)부츠'는 매해 겨울 인기 아이템이다. 하지만 바닥이 평평하며 유연하지 못해 자칫 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바닥이 평평한 신발로 인한 대표적인 족부 질환은 '족저근막염'이다. 신발 바닥이 평평하면 충격을 흡수하기 어려워 걸을 때 충격이 발바닥으로 고스란히 전달된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발바닥에 충격을 받으면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진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은 주로 발꿈치 안쪽에서 느껴지며,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방치하면 무릎, 고관절, 허리까지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평소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려면 신발을 벗은 후 냉온으로 찜질해주고 발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스트레칭을 자주하는 것이 좋다. 기능성 깔창을 사용하는 것도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외출 후 캔·페트병 등으로 발바닥 안쪽을 마사지하고, 베개를 다리 밑에 받치고 자는 것 또한 족저근막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