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7 13

“수돗물? 정수기 물?”…요리할 때 무슨 물써야 안전?

“수돗물? 정수기 물?”…요리할 때 무슨 물써야 안전?[건강먹방]물은 요리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료다. 식재료 세척뿐만 아니라 찌개, 탕 등 국물 요리를 조리할 때 물은 꼭 쓰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물은 요리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료다. 식재료 세척뿐만 아니라 찌개, 탕 등 국물 요리를 조리할 때 물은 꼭 쓰인다. 이때 사용하는 물은 저마다 다르다. 수돗물을 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생수나 정수기 물을 고집하는 이도 있다.환경부가 3년마다 실시하는 '2024년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에 따르면 밥과 음식을 조리할 땐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끓여서 사용한다는 가구가 전체의 66.0%였다. 정수기 물을 사용한다는 가구는 40.8%, 먹는 샘물을 쓴다는 가구는 13.0%였다.수돗물을 사용해도 ..

'등산'이 특히 도움 되는 경우는?

'등산'이 특히 도움 되는 경우는?등산은 골밀도가 떨어진 사람에게 적합한 체중부하 운동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낮 기온이 20도 안팎을 웃도는 따뜻한 날씨가 찾아왔다. 건강을 위해 봄맞이 등산을 계획해보는 건 어떨까? 등산이 특히 도움이 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당뇨병등산은 유산소운동, 근력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당뇨병 환자가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함께하면 근력이 상승하고, 신체기능이 높아진다. 인슐린 효율성이 높아져 혈당 조절이 잘 된다. 등산을 하면 허벅지를 비롯한 하체근육이 단련된다. 근육은 포도당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부위로, 하체에는 우리 몸 근육의 70%가 모여 있다. 하체 근육 단련이 혈당 조절에 특히 도움 되는 이유다. 단, 당뇨병 환자는 공복 등산은 금물이다. 저혈당이 발생..

심혈관질환 막으려면 몸속 '이것' 늘려야

심혈관질환 막으려면 몸속 '이것' 늘려야                근육량이 증가하거나 체지방량이 감소하면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낮아지고, 반대로 근육량이 감소하거나 체지방량이 증가하면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체중 감량과 심혈관질환 발생률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는 비만인 사람이 체중을 감량했을 때의실제 건강 이득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그 이유는 체중 감소의 효과가 의도적인 것인지,의도하지 않은 근육량의 감소인 것인지 정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이경실 전 교수, 피부과 김성래 전공의)은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2013년부터 2018년까지 약 6년간 20~39세 성인..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4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4                            미국 정부는 지난 연말새롭게 식사 지침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2020-2025)을 발표하면서대부분의 미국인에게 네 가지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칼슘, 칼륨, 식이 섬유, 그리고 비타민 D.치아부터 위장, 근육, 심장에 이르기까지우리 몸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들이다. 한국인들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다. 2015년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는 칼슘.1일 섭취 권장량은 700mg이지만 실제 평균 섭취량은 497.5mg에 불과하다. 칼륨과 식이섬유, 비타민 D도 비슷한 상황. 어떤 음식을 먹어야 이들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을까?미국 '하..

전립선 건강과 최상의 면역을 위한 올바른 물 마시는 방법

전립선 건강과 최상의 면역을 위한 올바른 물 마시는 방법최근에는 모든 사람이 면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다양한 영양제를 먹지만,실제로 면역을 강하게 만드는데 정말 좋은 것은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다.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신체기능이 돌아가게 만들며면역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다.물을 마시면 신장과 방광을 거치고 전립선을 지나 요도로 나가는데모든 장기의 기능을 가장 좋게 만드는 것이 바로 ‘물 마시기’다. 필자는 전립선염, 방광염, 신장염 또는 요로결석 등 다양한 질환으로 비뇨기과 내원하는 환자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이 ‘물을 많이 드시라’이다. 특히 방광과 전립선 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올바른 물 마시기가 필요하다. 물 마시는 남성 통상 성인이 하루 마셔야 할 물의 양은 1.5~2L..

망각(忘却)하면 안 될 세 문장(文章)

♡ 망각(忘却)하면 안 될 세 문장(文章) ♡​①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죽음을 기억(記憶)하라② 카르페 디엠 (carpe diem)    현재(現在)에 충실(充實)하라   현재(現在)를 가치(價値) 있게 쓰라는 뜻③ 아모르 파티 (Amor fati)   운명(運命)을 사랑하라​  사람은 겸손(謙遜)하기가 참 어려운 동물(動物)이라고 여러 곳에기록(記錄)되어 있다.한여름의 잡초(雜草)처럼 매일(每日) 같이 발로 꾹꾹 밟아주지 않으면순식간(瞬息間)에 웃자라 버리는, 그것이 잡초(雜草)의 성질(性質)이고사람의 교만(驕慢)이다.​  평생(平生)을 머리 조아리다 말도 제대로 못 하던 사람이 돈 좀 벌었다고거덜대고, 작은 감투 하나에 큰 벼슬이라도 한 양 목에 빳빳하게 풀을 먹이고 우쭐되는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