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9 6

당뇨병 다스리는 데 꼭 필요한 운동...잘 하는 방법은?

당뇨병 다스리는 데 꼭 필요한 운동...잘 하는 방법은? 운동 전 혈당 체크하고, 중간 강도로 일주일에 150분 해야당뇨병을 다스리려면 몸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된다.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보통 말하는 당뇨병은 제2형 당뇨병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화창한 봄에 더 무서운 '심장질환', 그 이유는..

화창한 봄에 더 무서운 '심장질환', 그 이유는..      3월에 심장질환 환자수 겨울보다 많아큰 일교차, 혈관 내피기능 장애 유발봄에 심장이 위험한 이유는 일교차 때문이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는 심장질환을 안심해도 될 것 같지만,실은 그렇지 않다.해마다 조금씩 통계가 다르긴 하지만 심장질환 발생 위험은 봄에도 만만치 않게 높다. 가장 최근 통계만 봐도 3월이 겨울보다 환자수가 많았다.2020년 12월 심장질환 환자수가 46만 4575명, 2021년 1월 43만 520명, 2월 41만 5470명이었다가 3월 48만 9034명으로 크게 늘었다.봄에 왜 심장이 위험에 노출되는 걸까? ◇환절기 일교차, 심혈관에 부담봄에 심장이 위험한 이유는 일교차 때문이다. 강남..

아침 공복에 커피 한 잔의 여유? 언제 마시는 게 좋을까

아침 공복에 커피 한 잔의 여유? 언제 마시는 게 좋을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빈속에 진한 커피 한 잔부터 마시는 사람이 있다.각성 효과로 인해 정신을 맑게 할 수 있으나 오히려 단점이 더 부각된다.커피의 카페인 성분 등이 위 점막에 나쁜 영향을 줘가벼운 위염, 위궤양 증상이 있는 사람은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위가 튼튼한 사람이라도 위 건강에 좋지 않다. 커피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 회의-공부-운동 직전의 커피 효과커피는 하루 중 언제 마시는 게 좋을까?아침 공복이라면 먼저 물을 마신 후식사를 마친 다음 커피를 마셔야위 점막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아침 커피는 배변 활동을 도와 상쾌한 아침을 열 수 있다. 출근 후 오전 회의가 예정돼 있다면 직전에 커피를 ..

알코올성 지방간인데, 되돌릴 수 없을까?

알코올성 지방간인데, 되돌릴 수 없을까?  술 끊으면 정상 간으로 회복 가능  국내 만성 간 질환의 주요 원인은 B형 간염이었다.그러나 2000년대부터 예방접종 사업으로 B형 간염은 점차 줄고 있다.또 치료제 등의 발달로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많이 줄었다.그러나 바이러스 간염이 사라진 대신 지방간이 점차 만성 간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다음은 지방간에 대한 최원혁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지방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 A. 지방간은 알코올성과 비알코올성 두 가지로 나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만성적인 음주로 생긴다.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 당뇨 등 대사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Q. 지방간은 정확히 어떤 상태인가. A. 지방간은 간에 중성지방이 5% 이상 ..

농부와 호박

🌰 농부와 호박​17세기 프랑스의 시인이며우화작가였던 라 퐁텐의 글 입니다.​어느날 농부가 호박을 보면서 생각했습니다.​하나님은 왜 이런 연약한 줄기에 이렇게 큰 호박을 달아 놨을까?​그리고 튼튼한상수리 나무에는,보잘것없는도토리를 주셨을까?​며칠 뒤 농부가 상수리나무 아래에서 낮잠을 자다가무언가 이마에 떨어져 잠을 깼습니다.도토리였습니다.​순간 농부는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아이고~호박이면 어쩔뻔 했을까?"​세상을 불평의 시선으로 보면온통 불평 천지이고,감사의 시선으로 보면,온통 축제의 장입니다.​참으로 오묘한 것은이 모든 것이 내 마음 안에서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누구든지 똑같이 선택의 권리가 주어졌다는 것입니다.​당신은 감사를 선택할건가?불평불만을 선택할 건가?​오직 모두 나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春來不似春(춘래불사춘)

春來不似春(춘래불사춘)             직역-봄이 왔어도 봄이 아니다                        의역-⓵절기로는 분명 봄이지만 봄같지 않은 추운 날씨가 계속                          이어질 때 쓰는 말                     ⓶좋은 시절이 왔어도 상황이나  처지가 아직 여의치 못하다는                          은유적인 의미로 자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