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3 7

국민 10명 중 3명 당뇨병 위험… 식약처, 영양 가이드 배포

국민 10명 중 3명 당뇨병 위험… 식약처, 영양 가이드 배포혈당 측정을 위해 손끝에 채혈하는 모습. 온병원 제공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3명이 당뇨병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당뇨병 환자는 500만 명, 당뇨병 전 단계인 공복혈당장애 환자는 1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0%에 달한다. 특히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의 영향으로 20~30대 젊은 층에서도 환자가 급증하며 보건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23일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기능이 저하돼 혈액 속 포도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이다. 방치할 경우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같은 만성 합병증과 심근경색, 뇌졸중 등 치명적인 대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당..

커피 '이렇게' 마셔야… 암 위험에서 벗어난다

커피 '이렇게' 마셔야… 암 위험에서 벗어난다     커피/사진=게티이미지뱅크커피는 '국민 음료'라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다. 특히 점심 이후에는 너도나도 카페에 모여들어 커피를 마신다. 그런데 커피를 잘못 마시면 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두 가지'를 기억하는 게 좋다.첫째는 너무 뜨거운 커피를 반복해서 마셔선 안 된다는 것이다. 물론 커피뿐 아니라 모든 음료에 해당하는 사항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65도 이상의 뜨거운 음료를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뜨거운 커피를 반복해서 마시면 식도암이 높아질 수 있다. 국제학술지 임상영양(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뜨거운 커피를 자주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식도암 발생 위험이 2.7배 컸고, 뜨거운 커피, 매우 뜨거..

'만병의 근원' 염증 퇴치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만병의 근원' 염증 퇴치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건강검진에서 꼭 살펴봐야 하는 수치가 바로 염증 수치이다. 염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몸 속에서 생기기 때문에 발견이 쉽지 않다. 특히 염증이 오래되어 만성화되면 치료가 어렵다. 만성염증의 경우 혈관을 통해 온몸으로 퍼져 장기에 문제를 일으키고, 동맥경화증이나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염증 퇴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본다.◆ 토마토·방울토마토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의 건강효과는 잘 알려져 있다.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억제해 심장병 등 혈관 질환 위험을 낮춘다. 몸속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늦춰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라이코펜은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 몸에 잘 흡수된다. 토마토..

추운 날씨에 돌연사할 수 있는 '이 질환', 예방법은?

추운 날씨에 돌연사할 수 있는 '이 질환', 예방법은?      추운 날에는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는 부정맥을 조심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요즘처럼 매우 추운 날에는 심혈관질환,그중에서도 특히 돌연사의 주범인 '부정맥'을 주의해야 한다.부정맥은 심장 박동이 정상적인 리듬을 잃고빨리 혹은 늦게 뛰는 것을 말한다.심장이 정상일 때는 분당 60~80번, 하루 약 10만번,규칙적으로 펌프질을 반복하는데,온도가 낮은 날에는 혈관이 수축하고 교감신경이 흥분하면서 혈압과 맥박수가 증가해 심장 박동이 흐트러진다.          ◇부정맥 종류 따라 위험도도 달라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다.부정맥은 맥이 지나치게 빠른 빈맥, 느린 서맥, 정상 속도지만 불규칙하게 뛰는 조기 박동(기외수축)..

바나나 덜 익은 것 vs 익은 것.. 뱃살 빼려면?

바나나 덜 익은 것 vs 익은 것.. 뱃살 빼려면?      바나나는 뱃살 빼는 데 효과적이다./클립아트코리아 바나나가 뱃살 빼기에 효과적인 이유 5가지가 소개됐다. 미국의 식품·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Eat this, Not that'은 바나나가 뱃살 빼는 데 도움 되는 이유를 소개했다.중간 크기의 바나나엔 105㎉의 열량과,탄수화물 27g·식이섬유 3g·천연당 14g이 들어 있다.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다른 과일보다 약간 높지만,하루에 5인치(12.5㎝)씩 먹는다면 뱃살 빼는 데 유용한 과일이다. 바나나는 완벽한 피트니스용 연료다.피트니스 전문가는 대부분 바나나가 운동 전후 이상적인 칼로리 공급원이라는 데 동의한다.단순당인 포도당과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이다.포도당은 땀을 흘려 고갈된 신체의 칼로리..

암세포 씨를 말리는 무서운 음식 14가지

암세포 씨를 말리는 무서운 음식 14가지스웨덴 캐롤린스카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암은 유전적 요인보다생활습관 같은 후천적 요인으로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따라서 암 예방을 위해서는평소 식습관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데요.이번 시간에는 암세포 씨를 말리는무서운 음식 14가지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김치김치는 재료 자체가 마늘과 생강, 파, 무 등 주로 항암식품이고발효로 생긴 유산균은 대장암예방에도 효과적이다.정제염보다는 천일염이나 죽염으로 김치를 담갔을 때,그리고 저온에서 발효했을 때 상대적으로 효과가 좋다.2. 마늘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10가지 건강식품에 포함됐고,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는 항암 작용 있는 48개 식품 중 첫 번째로 마늘을 선정했다.마늘은 콜레스테롤 합성 효..

봄맞이 침실 꾸미기, 간단한 노하우 5

봄맞이 침실 꾸미기, 간단한 노하우 5 아늑한 침실과 푹신한 침대는 하루의 고단함을 풀어 준다.어떻게 하면 침실을 더욱 편안하게 꾸밀 수 있을까?미국 라이프스타일 매체 '퓨어와우'에서침실을 아늑하게 꾸밀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했다. ◇ 침대 방향 조정하기침실의 분위기를 바꾸는 손쉬운 방법은 가구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다.먼저 침대가 어느 방향으로 놓여 있는지 확인한다.침실에서 창 밖 풍경이 보인다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풍경을 볼 수 있도록 침대의 방향을 바꿔보자.잠에서 깨어난 뒤 나무나 하늘을 볼 수 있다면하루를 더욱 상쾌한 기분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새싹이 돋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침실에서도 봄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 휴대폰 대신 알람시계 놓기침실에 휴대폰과 컴퓨터가 없다면 분위기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