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7 5

당뇨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우엉’…건강 레시피 3

당뇨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우엉’…건강 레시피 3우엉은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가장 맛있는 뿌리채소로, 대표적인 당뇨병 완화 식품으로 꼽힌다. 우엉에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는 이눌린과 사포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우엉의 여러 가지 효능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건강 레시피를 소개한다.우엉은 대표적인 당뇨병 완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당뇨병 예방부터 해열 작용까지우엉의 뿌리는 이눌린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눌린은 체내에서 마치 혈당을 낮춰주는 호르몬인 인슐린처럼 작용하여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당뇨병을 개선해 준다. 이눌린의 꾸준한 섭취가 혈당과 혈중 중성지방, 그리고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의 뚜렷한 감소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

고혈압 환자, 카페인 음료 마셔도 될까?

고혈압 환자, 카페인 음료 마셔도 될까?일시적 혈압 상승 유도, 고혈압 유발 근거는 부족커피를 마시면 단기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정량 섭취는 오히려 사망률 감소와 연관을 보인다. [사진=Aonip/게티이미지뱅크]전 세계 사망 기여도 1위 질환은 '고혈압'이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기준 전 세계 사망의 약 20%가 고혈압 때문이었다.고혈압이 이처럼 사망에 밀접한 까닭은 무엇일까? 혈압이 올라가면 혈관이 손상되고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 이로 인해 혈액이 전달되는 뇌, 심장, 콩팥 등 주요 장기에도 손상이 일어난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터질 수도 있다. 뇌출혈, 뇌경색,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심혈관 질환을 일으켜 궁극적으로 사망 위험까지 높아진다.고혈압은 발생 시 특별한 증상도 ..

건조한 날씨에 눈 '뻑뻑'.."1시간에 5분만 눈 감고 쉬어주세요"

건조한 날씨에 눈 '뻑뻑'.."1시간에 5분만 눈 감고 쉬어주세요" "인공눈물 넣으면 도움..눈 피로도 높이는 생활습관 바꿔야" 안구건조증 [연합뉴스TV 제공]  겨울철 건조한 공기와 미세먼지로 눈이 뻑뻑한 느낌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공기가 건조하면 눈물이 빨리 마르기 때문에눈이 충혈되거나 이물감을 느끼는 불편을 겪게 된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안구건조증이 악화하거나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대기습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눈물 증발량이 많아진다. 눈물이 부족하면 눈에 침투하는 각종 세균을 막아내는 힘이 약해져 염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도 늘어나게 된다. 또 안구표면이 미세먼지에 포함된 여러 화학물질에 직접 노출되면..

애마지도(愛馬之道)

애마지도(愛馬之道)   상대방의 생각을 늘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는 내용인 ‘애마지도(愛馬之道)’는 ‘장자(莊子)’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자신이 키우는 말을 너무나 사랑하는 사육사가 있었는데, 그는 말똥을 광주리에 직접 받아 내고, 말의 오줌을 큰 조개껍데기로 만든 귀한 그릇에 담아 처리할 정도로 모든 애정을 쏟았다.   매일같이 말의 털을 빗겨주고 좋은 사료를 가득 채워줬다.그런데 어느 날 자신이 사랑하는 말의 등에 파리가 한 마리 앉아서 말을 괴롭히는 것을 보게 됐다.그는 손바닥으로 세게 쳐서 파리를 잡았다.그런데 말은 사육사가 자신을 때린다고 생각하여 깜짝 놀라 뒷발로 사육사의 갈비뼈를 찼다. 결국 사육사는 비극을 맞이하게 됐다.사육사의 사랑이 담긴 행동이 말에게는 아픔이 ..

짜게 먹는 습관, 뇌혈관 질환-치매 유발 가능성

짜게 먹는 습관, 뇌혈관 질환-치매 유발 가능성美연구팀 "혈류량 줄어 세포활동 방해"  짜게 먹는 식습관이 대뇌 혈류량을 크게 감소시키고 뇌세포 활동을 방해해,뇌혈관 장애와 치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새롭게 나왔다. 코스탄티노 아이어데콜라 미국 코넬대 의대 교수팀은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할 때뇌 기능에 저하가 일어나는 구체적인 과정을 쥐 실험을 통해 밝혀 뇌과학 국제 학술지 네이처 신경과학 2018년 1월 15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8주 된 성인 쥐를 대상으로 싱거운 저염식(0.5% 소금물 및 식사)과,이보다 8∼16배 염분이 많이 함유된 고염식을 4∼24주 각각 제공했다.그 뒤 자기공명영상(MRI)으로 뇌영상을 촬영하고,시간에 따른 뇌 속 혈류량과 혈액 속 혈구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