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9 5

"짠 음식은 건강 망쳐"...소금 적게 먹는 방법?

"짠 음식은 건강 망쳐"...소금 적게 먹는 방법?나트륨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 신부전, 뇌졸중 위험 증가섬유질이 풍부한 사과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려 할 때 자주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세포 내외에 있는 삼투압을 유지함으로써 체액과 혈액량을 일정하게 조절하고 근육과 신경 기능 등에 관여하는 필수 미네랄이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수분을 빼앗고, 혈액량을 늘려 혈관을 팽창시키고, 혈관 내의 압력을 높여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 등의 질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일일 나트륨 섭취량은 2000㎎(소금 약 5g)인데, 국과 찌개 등을 많이 먹는 우리나라는 하루에 거의 두 배가 넘는 나트륨을 섭취한다. ..

군고구마, 찬물, 초콜릿… '아침 빈속'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6

군고구마, 찬물, 초콜릿… '아침 빈속'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6   공복에 군고구마나 삶은 고구마를 먹으면 혈당이 오를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아침 식사를 챙겨 먹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간단한 음식을 찾는다. 그러나 아침 공복 상태에 먹었다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들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복에 섭취하면 안 좋은 음식들을 알아본다.▷고구마고구마는 아교질, 타닌 등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나오도록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리다. 또 고구마는 혈당을 급격히 올릴 위험이 있어 혈당이 높은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생고구마는 위장에서 분해되고 흡수되는 데 시간이 걸려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지만,..

숙면하고 싶다면 피해야 할 음식 3

숙면하고 싶다면 피해야 할 음식 3      브로콜리 등 배추과 채소와 매운 음식, 사과 등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게티이미지뱅크            수면의 질은 일상생활 질과 직결된다고 할 만큼 중요하다.요즘 따라 잠을 설친다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피해보자. 매운 음식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체온을 올리는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매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지만,숙면은 방해한다.우리 몸은 평소보다 체온이 0.5~1도 떨어질 때깊은 잠에 들 수 있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면 숙면이 어렵다. 사과'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저녁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말처럼 저녁에 먹는 사과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사과는 열량이 낮으면서,비타민C, 칼슘,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하지만,..

저혈압, 치매 위험 높여..장딴지 근육 길러야

저혈압, 치매 위험 높여..장딴지 근육 길러야      [사진=발끝으로 서면 종아리의 가자미근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Enes Evren/gettyimagesbank] 나이가 들면 치매가 올까봐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이럴 때일수록 운동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우려와 달리, 모든 사람들이 치매를 경험하는 건 아니다.하지만 치매에 이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있다.만성적으로 저혈압이 나타난다면,치매 위험군에 해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성인 2만 4000명을 대상으로 27년간 추적 조사를 진행한 '알츠하이머 연구·치료(Alzheimer's Research & Therapy)저널'에 2017년 실린 노르웨이 연구팀의 논문 내용이다.  연구팀에 의하면 저혈압은 인지 감퇴와 치매 발생 가능성의 중요한 예측..

감기 예방에 좋은 '마늘'.. 효과 높이는 조리법

감기 예방에 좋은 '마늘'.. 효과 높이는 조리법마늘은 자르거나 으깰수록 감기 예방에 좋은 '알리신' 성분이 증가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번 겨울, 감기가 걱정된다면 음식에 마늘을 곁들여보자.마늘 속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조리법에 따라 알리신의 체내 흡수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알아두는 게 좋다. ◇알리신, 면역력 높이는 데 도움마늘에서 알싸한 향과 매운맛이 나는 건 알리신 때문이다.알리신에는 강력한 살균·항균 효과가 있어,감기로 생기는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실제 1994년 한 화학자는 알리신이 세균 속으로 들어가 단백질을 분해해, 세균의 기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마늘에는 신진대사 촉진 기능과 혈액순환 증진 효과도 있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