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나(我)
터벅터벅 두 스님이 오래 산길을 가다 고개를 넘자, 참외 밭이 나타났다.
젊은 스님이 노(老)스님께 풀죽은 소리를 했다.
"스승님,이젠 배가 고파 도저히
더 이상 못 걷겠습니다."
그러자 노(老)스님은 대뜸 참외밭을 가리키며,저기 가서 빨리 잘 익은
참외를 따오라고했다.
젊은 스님은 원두막 주인 모르게
다가가 몰래 참외를 따려고 한 그 순간!
별안간 노(老)스님이
"도둑이야!“
하고 크게 소리쳤다.
원두막 주인이 깜짝 놀라 황급히 원두막서 달려나오자, 젊은 스님은 다리야
날살려라!죽으라고 달아났다.
한참 후에 두 스님이 만나니
젊은 스님이 볼멘 소리했다.
"아 스승님!세상에! 참외를 따오라고 시켜 놓으시고
'도둑이야!'하며 크게 소리 치는사람이 어딨습니까?"
老스님이 벙긋이 타일러듯 일렀다.
"야 이놈아!
아까는 너무 배가 고파 한 걸음도 못가겠다고 칭얼대더니,
좀전 참외밭에선 잘도 내빼던구나!
그래이놈아!
아까 허기져 한 걸음도 못걷겠다고 투덜거리던 네놈이 너이냐?
아니면 참외밭서 죽으라고
내달리던 네놈이 너이더냐?
나도 여태 참된 나(我)를 모른다.
더러는 선한 생각을 하기도 하고,
더러는 거짓을 생각기도 하고,
또 더러는 착한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더러는 거짓 행동을 하기도 하니,
과연 어떤 내가 참나의 모습인지 모르겠구나!"
我且非我何憂子財
(아차비아하우자재).
"내가 또 한내가 아닐진대,어찌하여
자식과 재산 걱정을 하는 것인가!"
늙으면 하는 걱정 모두가 나(我)는
아예 쑥 빼버리고 자식에게 쏠린다.
'나'는 살만큼 살았다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리라.
"살만큼 살았다!"
그러나 이는 자기기만(自己欺瞞)인줄 알면서도 모른 상태에서 하는 원초적인 인간의
교활(狡猾)함이 빚은 넋두리일 뿐이다.
천부적으로 자식들의 인생은 철저하게 자식들 자신들의 몫이다.
부모의 인생과는 별개의 독립된 개체이다.
재물이란것도 됨됨이 그릇에 따라 각자에게 주어진 몫이 있어, 자기 몫
이상의 재물은 자칫 재앙을 불러들인다.
세상 걱정 모두를 떨쳐버리고
참나(我)! 진정한 나(我),
자아(自我)를 찾아야한다!
참나(我)를 모르는 내가,
어떻게 나(我)아닌 다른 것에
신경을 쓰고 걱정하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