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5

'이 자세'로 자기, 눈·척추 건강에 최악

'이 자세'로 자기, 눈·척추 건강에 최악엎드려 자는 자세는 안압을 높일 뿐 아니라 척추 건강에 안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밤이 길기 때문에 수면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수면 자세’다. 수면 시간 내내 한 자세를 유지하기는 어렵지만, 잠이 들 때라도 자세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엎드려 자는 자세 최악최악의 수면 자세는 ‘엎드려 자기’다. 엎드려 자면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이 생기기 쉽다. 고대안암병원 연구팀이 성인남녀 17명을 대상으로 누운 자세에 따른 안압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천장을 보고 누웠을 때 눈의 안압은 16.2㎜Hg였는데, 엎드렸을 때는 19.4㎜Hg로 상승했다. 연구진은 "엎드리면 천장을 보고 누울 때보다 머리와 목에 압박이 가해..

의사들은 ‘다이어트 중 가장 피해야 할 영양 성분’으로 뭘 고를까?

의사들은 ‘다이어트 중 가장 피해야 할 영양 성분’으로 뭘 고를까? 의사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피해야 하는 성분으로 '당'을 고른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당 중에서도 '과당'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헬스조선과 인터엠디가 지난해 1000명의 의사에게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다이어트 중 절대 먹지 않을 음식'으로 '단 음식'이 압도적으로 많이 꼽혔다. 정확히는 ▲탕후루, 케이크 등 단 식품(37.5%) ▲피자, 햄버거 등 인스턴트 식품(21.2%) ▲떡볶이 등 고탄수화물 식품(18.5%) ▲라면, 찌개 등 고나트륨 식품(12.0%) ▲튀김류 등 고지방 식품(9.4%) 순이었다.설탕 등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장에서 모든 탄수화물이 단당류 형태로 분해돼 흡수된다. 단당류는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등..

"김치 하루 2번 섭취, 탈모 예방?"...발효 식품의 효과라고?

"김치 하루 2번 섭취, 탈모 예방?"...발효 식품의 효과라고? 장건강, 체중감량, 탈모 예방 등 다양한 이점 가진 발효식품들발효식품은 장 건강 뿐 아니라 체중 감량이나 탈모 예방 등 더 다양한 면에서 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장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진 발효식품. 하지만 발효식품은 장 건강 뿐 아니라 체중 감량이나 탈모 예방 등 더 다양한 면에서 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영국의 영양학자인 캐서린 내쉬는 "장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효모, 곰팡이 등 수천 가지 종류의 미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가 있는데, 장내 생태계를 가능한 한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장을 돌보는 방법 중 하나"라며 "발효 식품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군의 다양성을 높이고 신체에 여러..

우리집 상비약 어떻게 보관할까

우리집 상비약 어떻게 보관할까 소화제나 파스, 상처치료제 등 가정용 상비약은집안에서 응급 상황 발생 시 적절히 사용할 수 있어서 집집마다 구비해두고 있다. 하지만 상비약은 단순히 준비만 해둔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상비약 특성에 맞게 보관해야 약의 변질을 막고,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다.   [연고제] 면봉에 덜어 이용간단한 외상에 바를 수 있는 연고제. 연고제는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개봉 전에는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 내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고를 사용할 경우 면봉 등을 이용해 덜어서 사용하는 것이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만약 상처에 곧바로 연고제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면봉 등으로 닦고 연고를 약간 짜서 가장 윗부분을 덜어내는 게 좋다. 개봉 시 개..

사과를 먹는 순서로 보는 인생의 두 가지 태도

사과를 먹는 순서로 보는 인생의 두 가지 태도  두 사람이 사과가 담겨 있는 상자를 각각 선물로 받았다.  한 사람은 가장 맛있어 보이는 사과를 먼저 먹는가 하면, 다른 사람은 가장 맛없어 보이는 사과를 골라 먹는다. 이 단순한 선택 속에 담긴 두 가지 상반된 가치관을 살펴보자.가장 맛있는 사과부터 먹는 사람이들은 매일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어 한다."매일 내가 가진 것 중 가장 좋은 것을 나에게 주고 싶다“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사과가 없어질 때까지 매일 가장 맛있는 사과를 즐기며 산다. 현재의 충실함을 중시하며, 오늘을 최고의 순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가장 맛없어 보이는 사과부터 먹는 사람반면, 맛없어 보이는 사과를 먼저 고르는 사람들은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을 것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