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4 5

콜레스테롤·내장지방 줄이는 ‘이 음식’은?

콜레스테롤·내장지방 줄이는 ‘이 음식’은? 채소, 과일에 많은 식이섬유의 건강효과보리에 많은 베타글루칸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며 혈당 조절을 돕는다. [사진=국립농업과학원]40세가 넘으면 자연적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복부지방(내장지방)이 증가한다. 음식과 운동에 신경 쓰지 않으면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등으로 인해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여 뇌졸중, 심장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중년이 되면 콜레스테롤과 내장지방을 줄이는 음식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장지방 과다, 혈관에 빨간불... 갱년기 여성 특히 조심뱃살이 나오면 보기에 좋지 않고 건강에 나쁘다. 복부지방 및 내장지방의 비율이 높아지고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염분이 축적되어 혈압이 높아지기도 한다. 당뇨병, 고혈압 등..

암 예방도 하는데.. 겨울이면 부족해지는 '이 영양소'

암 예방도 하는데.. 겨울이면 부족해지는 '이 영양소'      일조량이 풍부한 여름이라면 오전 10시~오후 2시에 30분가량 햇볕을 쬐고,생선·계란·우유를 포함한 세끼 식단을 챙겨 먹는 사람이라면 보충제를 안 먹어도 된다.하지만 겨울엔 햇볕을 충분히 못 쬘 가능성이 높아현실적으로 비타민D 보충제를 먹는 것이 좋다./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뼈 건강에만 좋은 줄 알았던 비타민D는20여 년 전부터 암·심장병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역학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가장 핫한 영양소 가운데 하나가 됐다. 학자들은 비타민D가 세포 증식, 세포 분화,세포 성장조절, 세포 자살(apoptosis) 등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작용을 하므로정상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암세포로 변하는 것도 억제한다고 추정한다. ..

혈당 조절 돕는 표고버섯 '밑동'.. 그냥 버리시나요?

혈당 조절 돕는 표고버섯 '밑동'.. 그냥 버리시나요?표고버섯은 밑동에도 영양분이 풍부하고, 식감도 쫄깃쫄깃해 소고기와 비슷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채소나 과일을 손질할 때는 껍질, 뿌리, 씨앗 등을 안 먹고 제거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그런데 의외로 버리기 쉬운 식재료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도 하다. 이들 재료로 요리하면평소 잘 먹지 않던 재료들이라 지루한 식단에 이색적인 느낌도 더할 수 있다.표고버섯 밑동, 대파 뿌리, 단호박 껍질 등 흔히 버려지는 식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표고버섯 밑동표고버섯 밑동은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의외로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특히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혈당 조절을 돕는 성분까지 들었다.식감도 쫄깃쫄깃해서 소고기와 비슷하다.표고버섯 ..

오만 가지 생각

오만 가지 생각우리 말에"오만 가지 생각이 다 난다" 는말이 있습니다.잡 생각이 다 난다는 뜻입니다.그런데실제 사람들이 하루에5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더 놀라운 사실은5만 가지 생각 중 많은 사람들이4만9천 가지 이상을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감사하는 마음보다는불평하는 마음,만족하는 마음보다는불만족스러운 마음,존경하는 마음보다는무시하고 시기, 질투하는 마음,신뢰하는 마음 보다는불신하고 의심하는 마음,기쁜 마음 보다는섭섭한 마음,남을 칭찬하는 마음 보다는헐뜯고 흉을 보는 마음원망, 심술, 짜증, 불평, 불안,초조, 아상,자존, 자탄심, 망념 등등..눈으로 보는 것,귀로 듣는 것,코로 맡는 것,입으로 먹는 것,사사건건 시시비비를 따지고간섭하고 쓸 데 없는 곳에마음의 에너지를 소모해 버리니이것이..

감사일지(2024.12.8~12.14)

감사일지(2024.12.8~12.14)월일감 사 내 용비고2024.12.8(일)2,419①을왕리해수욕장에서(57번째)맨발걷기를 한 것 감사⓶완전무장하고 걸으니까 춥지 않을 것 감사⓷을왕리3인방이 같이 모닝커피를 즐긴 것 감사⓸점심은 청국장으로 한 것 감사합니다.⓹저녁 일찍 잠자리에 든 것 감사합니다.17,626보2024.12.9(월)2,420①아침 후 걷기운동을 한 것 감사합니다.⓶문화교실 수업을 오전과 오후에 한 것 감사합니다.⓷문인화 회원에게 점심을 산 혜운 선생님께 감사⓸문화교실 문화생 작품을 블로그에 올린 것 감사⓹둘째가 무사히 건강 검진을 마친 것 감사10,125보2024.12.10(화)2,421①아침 후 걷기운동을 한 것 감사합니다.⓶에포카인 주사(18회)를 맞은 것 감사합니다.⓷북가좌문인화교..

감사일지 2024.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