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6 6

한겨울 매운 ‘생강차’ 계속 마셨더니… 내 몸의 변화가?

한겨울 매운 ‘생강차’ 계속 마셨더니… 내 몸의 변화가?     겨울철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갑자기 찾아온 추위에도 매운 생강차 한 잔이면 금세 몸 속까지 따뜻해진다. 제철 생강은 건강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겨울철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생강은 원래 배탈이나 설사를 치료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기능이 탁월하다. 하지만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생강차로 부드럽게 마시는 게 좋다.◆ 초기 감기의 증상 완화생강은 수족냉증은 물론, 속이 차서 소화가 안되는 사람에게 좋다. 날씨..

이번 주도 연이은 술자리? 가장 현실적인 ‘숙취해소법’

이번 주도 연이은 술자리? 가장 현실적인 ‘숙취해소법’가장 현실적인 숙취 해소법은 틈틈이 물을 마셔 소변을 통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연말을 맞아 연이은 술자리가 계획된 사람이 많다. 이로 인한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자 숙취해소 음료를 준비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효과가 있을까?과음은 두통, 불쾌감, 갈증, 메스꺼움 등의 숙취를 유발한다. 숙취의 직접적인 원인은 술에 든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술을 마시면 체내에서 대사되는 알코올의 중간물질인데 독성이 있다. 세포와 DNA를 훼손시키기도 한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발암 물질로 지정했다. 이 외에도 과음을 하면 ▲몸속 수분·포도당 부족 ▲알코올에 의한 혈관 확장 ▲호르몬 ..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음식·습관 9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음식·습관 9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의 기름기나 튀김, 과식으로열량을 과다 섭취하면혈액 속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빨라진다.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너무 많이 증가해 혈관에 들러붙으면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 평소 혈액에 좋은 음식과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 1) 음식◆ 표고버섯표고버섯에는 렌티난, 에르고스테롤 등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피를 탁하게 하는 중성지방과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혈관이 막히는 심장병, 뇌졸중 예방 및 관리에 ..

겨울철 사우나, 협심증 환자는 '毒'

겨울철 사우나, 협심증 환자는 '毒' 협심증 환자라면 겨울철 사우나를 주의해야 한다./조선일보 DB 겨울이 되면 몸을 녹이기 위해 따뜻한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사우나에 가면 굳었던 몸이 풀어지면서 긴장이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우나 내부에 장시간 오래 있으면 심장에 부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장시간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땀을 통해서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는데,이때 전해질도 같이 배출되며 전해질 이상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탈수로 인해 우리 몸의 혈액량이 부족해지면이를 보상하기 위해 심장이 빨리 뛰게된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들이 심장에 부담을 주면서협심증을 유발하거나 기존의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심근경색을 앓은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불안정..

겨울 야외운동이 꼭 필요한 6가지 이유

겨울 야외운동이 꼭 필요한 6가지 이유빠르게 짧아져가는 해와 낮은 기온으로 인해 밖에서 운동하는 게 쉽지 않다.하지만 귀찮음과 추위를 이겨내고 야외 운동을 하다 보면, 훨씬 많은 이점을 얻게 된다.    1. 칼로리 소모 증가차가운 야외에서 운동하다 보면, 우리 몸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한다.방안에 가만히 누워 까먹던 과자들로 쌓인 칼로리는 겨울 야외 운동으로 날려버릴 수 있다. 2. 스트레칭 습관화겨울철 야외운동은 철저한 스트레칭이나 웜업 없이 진행 시 타계절에 비해 부상 위험이 높다. 특히, 근육과 관절이 빠르게 수축하거나 굳기 때문에 근육의 뒤틀림이나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철저한 운동 전·후 스트레칭이 필수다.  겨우내 습관을 잘 들여놓으면 사계절 내내 언제 어디서든 스트레칭..

식당에 가서 접시나 닦으시오

식당에 가서 접시나 닦으시오   17세기, 프랑스 변두리에 위치한 어느 문제가 많은 수도원에 한 늙은 수도사가 문을 두드렸습니다. 새 수도사가 왔다는 소문에 수도사들이 밖으로 몰려들며 백발이 성성한 노(老)수도사를 보고 숨 돌릴 여유도 주지 않고 말했습니다.“老수도사가 왔구려! 어서 식당에 가서 접시나 닦으시오.”이 수도원에서는 처음 부임한 수도사에게 그런 허드렛일을 시키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백발의 老수도사는 머리를 숙이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대답하고는 식당으로 갔습니다. 노수도사는 한 번도 불평하지 않고 한 달, 또 한 달, 그리고 또 한 달을 접시만 닦았습니다. 선배 수도사들은 말없이 그리고 불평하지 않고 일하는 老수도사를 얕잡아 보고는 그에게 멸시와 천대와 구박을 쉬지 않았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4.12.26